본문 바로가기

리뷰/서평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 | 리디북스

반응형

제네시스박 작가님의 '대한민국 부동산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정석'을 읽고난 후, 부동산에 대해 조금 친근한 마음이 생겼다

보지도 않던 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에 올라오는 부동산 영상을 챙겨보게 되었고, 그 중 아는선배 영상을 보며 너나위님을 알게 되었다

출처 : 유튜브 신사임당 클립

사연자의 신청을 받아 상담 및 부동산 관련 정보들을 공유해주는데, 단순히 돈벌이로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진심으로 상담해주고 조언해주는 모습을 보며 너나위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게되었다

그러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라는 책을 집필하신 것을 알게되었고, 리디북스에 올라와 있어 구매해서 읽어보았다

 

'대한민국 부동산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정석' 과 비슷한 결을 가진 책이라 재밌게 읽었다

작가님의 투자 경험을 쉽게 기록해두었고, 초보자를 위해 손쉽게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역시 입지가 중요하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의 기본인 것 같고, 저평가된 물건을 찾는게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저평가된 지역을 알기 위해선, 다양한 지역을 꿰고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선 평소에 꾸준히 임장을 다니며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이렇게 부자가 된 저자들을 보면 퇴근 후 꾸준히 임장을 다니는 등, 남들보다 더욱 노력을 했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다

물론 누군가는 오랜 기간 부동산 상승장이었기에 누구나 가능했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시간을 투자하는 노력이 없었다면 이런 자산을 모을 수 없을거라고 생각이 든다

 

너나위님 추천 투자 공부의 순서 

1.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실제로 투자 실행하기

4. 1~3번까지를 반복하기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에 가입해보니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많던데, 경험담을 공유하다보니 나도 부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제 막 1번을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조급함을 버리고 꾸준히 노력하여 2년 안에 1호기를 마련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은 생산성이 있어 그 가치가 증대될 수 있는 것이기에 ‘생산 자산’으로,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기만 하는 것은 소비적인 것이기에 ‘소비 자산’으로 정의한다. 사람들이 돈으로 무엇을 사는지 보면 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자산에 대한 새로운 정의라고 생각이 들었다. 나의 수익을 생산 자산에 투자하도록 계속 의식하고 행동해야할 것 같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결국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 가지를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서울이나 광역시의 경우 구 단위로 5곳, 그 외 지역의 경우 시 단위로 5개 이상의 지역을 선정해, 알아가라

->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위해선 많은 지역을 알아두는게 중요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도 저자처럼 임장을 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지만, 생각을 바꾸고 시간을 투자해봐야할 것 같다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 바이오 종목이 임상시험을 성공하면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투자를 했다가 임상에 실패해 주가가 폭락하는 것

이런 점을 투기라고 생각하여 나는 바이오 주는 투자 종목에서 제외하고 있었는데,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고 돈을 투입하는 것은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하는 저자의 관점을 보고 많은 공감을 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돈에 관한 이야기이기에 경제 공부는 꾸준히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반응형